페이지

2011년 9월 13일 화요일

금요일 야근하는 동료에게...(from 나가수)

우리 사업부에서는 "소나기"라고 해서 매주 금요일 돌아가면서 글을 써서 동료들에게 보낸다. 내 차례가 되어서 쓴 글을 올린다. ============================================================= 요즘 좀 시들해졌지만, 최근까지 '나는 가수다'라는 프로그램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제목부터가 다소 거만하다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존재를 단순하면서도 강력하게 표현해냅니다. 이름 참 잘 지었지요! 실제 노래하는 모습을 보면 이 생각은 더욱 굳어져 '그래 젠 가수야'라고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가수가 '나는 가수다'라고 당당하게(거만하게) 말할 수 있을까요? 최근 나가수 박정현이 출연한 무릎팍 도사라는 프로그램을 보면서 제 나름의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무릎팍 도사는 이미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세상이 인정해 주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는 '웃음'과 '눈물'을 담고 있지요. 인생의 심각한 장면을 가벼이 넘겨 버리는 웃음과 사랑하는 이에 대한 미안함이나 고독과 실패의 회상으로 부터의 눈물이 그것입니다. 최근 '깊은 인생(2011,구본형 저)'이란 책을 읽었는데 기억에 남는 인상 깊은 구절이 있었습니다. "고독을 견디지 못하면 존재를 지킬 수 없다" "고독이란 아무도 알아 주지 않는 일을 매일하는 것이다" 박정현이든 김연아든 박태환이든 세상이 둥글다는 사실을 처음 발견한 사람이든 태양이 지구를 도는 것이 아니라 지구가 태양을 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아 버린 사람이든... 분명 어둠의 시간, 고독의 시간이 있었으리라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시간들 덕분에 이들은 자기의 존재를 굳건히 지켜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나는 뭘까요?^^ 프로젝트를 관리하니 PM이고 교육과정을 개발하니 교수설계자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는 PM이다! 나는 교수설계자다! ...라고 당당하게 말하기엔 아직 부족합니다. 물론 세상도 아직 입을 떡 벌리면서 칭찬하지도 않습니다. 아마 조금더 고독을 겪어야 하나 봅니다. 저는 모두가 퇴근한 사무실에 남아서 야근할 때 고독감을 느낍니다. 이런 생각도 하죠. "내가 무슨 영화를 볼라꼬~" 이런 느낌과 생각은 대부분의 동료 선후배님도 경험했으리라 확신합니다!^^; 나가수와 무릎팍 도사는 일깨웁니다. 그런 일상의 고독감들이 모여 모여 나는 PM이다... 나는 교수설계자다...라고 세상에 대해 당당하게 말할 수 있게 된다고. 오늘은 금요일입니다. 오늘밤 누군가는 멀티캠퍼스 2층,3층,5층,13층,지하T/F룸의 불을 끄고 퇴근할 것입니다. 달콤한 금요일 밤을 야근으로 날려 버려야 할 사랑하는 동료에게 나가수와 무릎팍 도사의 메시지가 위안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